4️⃣ 조건문 –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려라! 🧑‍✈️💡

🎬 상상해봐!

너는 지금 AI 집사 ‘자바스’를 만들고 있어.
그런데 얘가 상황을 제대로 이해 못 해!

  • 네가 “더워!” 하면 에어컨을 틀어야 하고
  • “배고파...” 하면 냉장고 문을 열어야 해.
  • “잘자~” 하면 불을 꺼야지!

그럼 어떻게 해야 자바스가 너의 조건에 따라 정확하게 행동할까?

바로 조건문!
조건문은 "만약 ○○라면, △△해라!" 라고 명령하는 코드야!


🧠 1. if문 – 조건이 맞으면 실행해!

int temperature = 30;

if (temperature > 28) {
	System.out.println("에어컨을 켜자!");
}

📣 해석:
"만약 온도가 28도보다 크면, ‘에어컨을 켜자!’고 외쳐라!"

  • if는 만약이라는 뜻
  • 조건은 ( ) 안에!
  • 실행할 내용은 { } 안에!

🔁 2. if ~ else – 양자택일!

int money = 5000;

if (money >= 10000) {
	System.out.println("치킨을 먹는다!");
} else {
	System.out.println("라면을 먹는다...");
}

해석:
“만약 돈이 만 원 이상 있으면 치킨!
아니면 라면...😭”

  • else는 그게 아니라면 이란 뜻!
  • if 조건이 false일 때 실행돼!

📚 3. else if – 선택지가 여러 개일 땐?

int score = 85;

if (score >= 90) {
	System.out.println("A학점");
} else if (score >= 80) {
	System.out.println("B학점");
} else {
	System.out.println("C학점 이하");
}

“90점 이상? A!
아니면 80점 이상? B!
둘 다 아니면 C 이하!”

  • 여러 가지 조건을 체크할 때 사용
  •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검사해!

🔄 4. switch문 – 선택지가 확실할 땐 빠르게!

int menu = 2;

switch (menu) {
	case 1:
    	System.out.println("아메리카노 주문!");
    	break;
    case 2:
    	System.out.println("카페라떼 주문!");
    	break;
    case 3:
    	System.out.println("녹차 주문!");
    	break;
    default:
    	System.out.println("잘못된 선택입니다.");
}

해석:
“번호가 2야? 오케이, 카페라떼 주문!”

  • switch는 변수값에 따라 빠르게 선택해주는 구조!
  • break는 여기서 끝내라는 뜻 (안 쓰면 밑으로 쭉 실행됨)
  • default는 아무 것도 해당 안 될 때 실행!

💥 미션: 자바스에게 명령을 내려라!

int time = 22;

if (time >= 22) {
	System.out.println("불 끄고 잘 시간입니다.");
} else if (time >= 18) {
	System.out.println("저녁 시간이에요!");
} else if (time >= 12) {
	System.out.println("점심 먹을 시간~");
} else {
	System.out.println("아직 이른 아침이에요.");
}

이걸 실행하면?

복사편집
불 끄고 잘 시간입니다.

네가 만든 조건이 실제로 ‘판단’하고 ‘반응’하기 시작한 거야!


🎯 마무리 정리

  • if → 조건이 맞을 때 실행
  • else → 조건이 틀렸을 때 실행
  • else if → 다양한 조건 분기
  • switch → 명확한 값 비교 시 빠르고 깔끔!

지금 너는 컴퓨터에게 **“상황 판단”**을 시키는 법을 배웠어.
이건 마치 두뇌를 장착시킨 거야.

다음 단원에선, 자바스가 반복적인 일을 스스로 하도록 만들어볼 거야.
컴퓨터에게 "이거 10번 반복해!"라고 시키는 **루프(loop)**의 세계, 준비됐어? 🔁🔥