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️⃣ 메서드 – 나만의 명령어를 만들자! ⚙️🧙‍♂️

🎬 상상해봐

네가 만든 게임 캐릭터가 공격할 때마다
이렇게 써야 한다면?

System.out.println("검을 뽑는다!");
System.out.println("적을 찌른다!");
System.out.println("피가 튄다!");
System.out.println("경험치를 얻는다!");
 

매번 이걸 타이핑한다고? 🤯 손목 나간다 진짜…

그래서 등장한 게 메서드!
자주 쓰는 코드 덩어리를 이름 붙여서 저장하고,
필요할 때마다 한 줄로 호출할 수 있어!


🔧 1. 메서드 만들기 (기본형)

public static void attack() {

	System.out.println("검을 뽑는다!");
	System.out.println("적을 찌른다!");
	System.out.println("피가 튄다!");
	System.out.println("경험치를 얻는다!");
}

메서드 이름은 attack
이제 이걸 부르면 공격이 시작됨!


📞 2. 메서드 호출하기
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attack(); // 여기서 부르면 위 코드들이 실행됨!
}

출력:

 
검을 뽑는다!
적을 찌른다!
피가 튄다!
경험치를 얻는다!

이제 한 줄로 전투가 끝난다! 🗡️


🎯 3. 메서드에 값 전달하기 (매개변수)

public static void greet(String name) {
	System.out.println("안녕, " + name + "!");
}
greet("철수"); // 안녕, 철수!
greet("영희"); // 안녕, 영희!
  • String name은 메서드에 넘겨주는 값
  • 메서드를 더 유연하게 만들 수 있어!

🔙 4. 메서드에서 값 돌려주기 (return)

public static int add(int a, int b) {
	return a + b;
}
int result = add(3, 5);
System.out.println("합계: " + result); // 합계: 8
  • int는 반환형(return type), 결과값을 돌려줄 때 사용
  • return은 “이 값을 넘길게!”라는 뜻

🧠 정리해보자!

구성 요소예시설명
선언 public static void sayHi() 메서드 만들기
호출 sayHi(); 메서드 사용하기
매개변수 greet(String name) 값을 전달받음
반환값 int add(int a, int b) 결과를 되돌려줌
return return a + b; 값을 돌려줌

🧪 실전 예제 – 계산기 만들기

public static int multiply(int x, int y) {
	return x * y;
}
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int result = multiply(7, 6);
	System.out.println("곱셈 결과: " + result); // 곱셈 결과: 42
}

🧙‍♂️ 메서드는 마법 같은 기술!

  • 중복 코드를 없애고
  • 코드를 읽기 쉽게 만들고
  • 원할 때만 실행 가능하게 만들어줘

즉, 내 코드에 이름을 붙여서 부릴 수 있는 기술!
너만의 “스킬북”을 만들어가는 느낌이지! 🧩📘


다음 8단원에서는…
진짜 OOP의 시작! **클래스(class)**와 **객체(object)**의 세계로 들어간다.
이건 마치 프로그래밍 세계에서 생명체를 창조하는 기술!
사람, 몬스터, 자동차, AI 집사 전부! 다 객체지!